기후동행카드 월 65000원 무제한 교통카드 총 정리(노선)

오늘은 2024년이 되고 나서 1월에 새로 나오게 되는 교통카드 중 하나인 기후동행카드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무제한 교통 카드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말 그대로 서울시 대중교통을 월 6만5000원에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1월23일부터 판매를 한다고 하니,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은 1월 27일 부터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후교통카드


기후교통 카드는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대중 교통 사업으로, 월 65000원만 내시면 서울시에 있는 지하철, 시내 버스, 공공이 자전거, 따릉이 등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 할 수 잇는 대중교통 카드 입니다.(서울 권역 외 도시철도 이용 불가)

아쉽게도 경기도권 인천권 심야버스, 신분당선 등 은 아직은 사용이 불가능 하다고 합니다.

서울시 시장님이 경기도에도 서민들이 교통비로 고통 받는 서민분들 위해 기후 교통카드가 경기도권에 동참을 촉구 한 바 있어 시범운영을 해보고 반응이 좋으면 경기도권으로 확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가 입니다.

  • 기후교통카드는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대중교통 사업으로 월 65000원에 서울시 대중교통을 추가요금 없이 모두 이용할 수 있다.
  • 경기 인천권은 아직은 시행을 하지 않지만, 반응이 좋으면 확대 될 것 같다.

 

기후동행카드 이용 방법

기후동행카드는 1회 요금 충전으로 30일간 대중교통,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 입니다.

요금은 두가지가 있으며, 따릉이를 사용을 하실지 안하실지 정하는 것 으로 나뉘어 집니다.

 

기후동행카드 카드 종류

기후 동행카드는 실물 카드 및 모바일 카드로 나누어 지게 되는데요.




모바일 카드

모바일 카드는 안드로이드만 사용 가능 하며,  IOS기반은 아직 지원하지 않아 실물 카드를 사용 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모바일 티머니 앱을 통하여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결제 수단은 체크 신용 카드 모두 가능 하오니 참고 해주세요


 

실물 카드

실물 카드는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1호선은 서울역~ 청량리역), 9호선은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 주변 편의점 에서 구매 하실 수 있으며, 편의점의 판매처 목록 및 위치는 1월 말 서울시 홈페이지에 별도 게지를 할 예정 이라고 합니다.

실물 카드는 처음에 실물 카드를 구매하실 때 3000원(카드값)이 필요 하니 참고 해주시길 바랍니다.

최초 구매 후 매달 충전하여 사용이 필요 합니다.

실물 카드 이용자 분들은 반드시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카드 등록이 필요 합니다.

  • 실물 카드는 최초 카드 구입시 3000원 카드값이 필요.
  • 서울교통공사 고객안전실및 9호선은 역사 주변 편의점에서 구매 하실 수 있습니다.
  • 최초 실물 카드 구입 후 티머니 카드 및 페이 홈페이지에 카드 등록이 필요 합니다.

 

기후동행카드로 인한 효과


환경적인 효과

독일에서는 도이칠란트 티켓이라는게 있는데 일명 49유로 티켓으로  한달에 49유로를 내게 되면 독일에 있는 모든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이 가능 합니다.

독일에서는 도이칠란트 티켓을 세계 기후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출시 하였다고 합니다.  49유로로 독일에 있는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이 가능 하니, 자동차를 끌고 다니던 분들도 대중교통 이용률이 25%나 늘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기후 위기 주범인 온실가스도 3개월간 180만톤을 절감 하였다고 합니다.

2024년 1월 부터 서울시에서도 기후동행카드를 출시 하여 기후 위기를 해결을 돕기 위해 출시 하였다고 합니다.

승차이용율 및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경제적인 효과

현재 수도권 전철 기본 요금은 1400원,  시내버스는 1500원 입니다.

기후 동행카드 따릉이를 신청하지 않으면 62000원 기준으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전철은 45회를 이용하여야 이득이며, 시내버스는 42회를 이용 하여야 이득 이라고 합니다.

하루에 지하철은 2번 출 퇴근 하신다면, 30일 중 23일을 이용 해야 기후 동행카드의 가격 보다 이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노선 꿀 팁

기후동행카드는 위에서 설명 하였듯이 서울시내에서만 무제한으로 이용이 가능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서울 지하철들은 인천, 경기도 까지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 사진을 첨부하였지만, 2호선, 6호선,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등은 모든 노선이 서울에 포함 되어 있어 타실 때 그냥 타셔도 자동으로 적용이 됩니다. 

다른 노선을 타실 때는 서울과 경기도권 역이 같이 운행을 하시는 노선을 타실 때는 서울로 인정 되는 노선들만 기후 동행 카드가 적용 되오니 꼭 참고 해주시길 바랍니다.




 

해당 노선 정보는 역쟁이TV를  참고 하였으며,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려면 원본 영상 Link를 참고 해주세요

 

기후교통카드 역쟁이tv


오늘은 서울시에서 진행 하는 기후교통카드에 대하여 알아 보았는데요. 모든 지하철에 다같이 적용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출 퇴근을 모두 지하철과 버스를 이용하시고 주말에도 놀러 가거나 할 때 대중교통을 이용 하신다면 추천할만한 카드 인 것 같습니다. 단순하게 주말 5일 출퇴근만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오히려 손해 일 수 도 있으니 잘 확인하시어 이득을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Star5blogstar5blog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

신세계 상품권 어플로 현금화하기

전자담배 비교 연초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