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디플레이션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디플레이션은 경제 전반적인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을 디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쉽게 설명해 전체적인 물가 (물건 가격)이 계속 내려가는 경우를 말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디플레이션이란?
-지속적인 가격하락을 의미 합니다.
디플레이션의 기준은 물가 수준이 하락하는 현상으로 인플레이션 율이 0% 이거나 -마이너스인 경우를 디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물가가 떨어진다고 생각하면 물건을 싸게 살 수 있으니 좋은 현상이 아닌가요? 라고 생각 하실 수 있지만 절대 아닙니다.
경제 성장 자체가 둔화되거나 심할 경우 사회 전반적 침체 분위를 동반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보다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디플레이션 발생 보통의 원인은
- 생산물의 과잉 공급
- 자산 거품의 붕괴
- 과도한 긴축정책
- 생산성 과도한 향상
- 통화량의 축소로 인한 물가 하락 경제활동 침체
디플레이션의 사례
디플레이션의 영향은 경제 대공황 사건으로 예시를 들 수 있는데요.
대공황은 공급이 소비를 추월하고 소비시장이 공급규모를 감당할 수 없게 되자 발생하게 됩니다.
공급자(사업체)들은 적은 소비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가격을 낮춰 자신들의 살을 깍으며 경쟁하게 되어 원가절감 및 임금을 줄이고 신규투자를 줄이게 됩니다.
그런 대책으로도 버티지 못하면 기업체가 파산하게 되며 대규모 실업자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실업자들이 많아져 물가가 낮아져도 그 금액을 감당하지 못하는 상황 까지 오게 되며 기업체들은 물가를 더 낮춰야만 하는 초 디플레이션이 오게 되어 경기가 침체 됩니다.
디플레이션 예시 정리
- 공급이 소비를 추월함 (물건이 너무 많아 소비가 따라가지를 못함)
- 회사는 적자를 피하기 위해 가격을 더 낮추며 내부적으로 임금을 줄이고 원가절감을 할 수 밖에 없게 됨.
- 해당 대책도 통하지 않으면 기업체는 유지할 수 없어 파산
- 파산으로 인한 대규모 실업자 발생
- 실업가 많아져 소득이 없어 물가가 낮아도 소비를 할 수 없음
으로 정리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디플레이션의 해결 방안
1929년에 발생된 경제 대공황의 해결 방안으로는 뉴딜 정책이 있습니다.
뉴딜정책(NewDeal)
1930년 미국 대통령인 프랭클린 루스벨트가 대공황을 해결하기 위해 내놓은 일련의 정책들 입니다.
뉴딜 정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하기 Link에서 참고 부탁 드립니다.
뉴딜정책 알아보기 <- 클릭
긴급은행법
-부실은행 재편 및 지원 금수출 금지(금본위제 폐지) 금은 적극매입
긴급구제법
-지방 공공 단체 구제기관에 교부금을 지급하여 실업, 빈곤, 가계등을 구제
전국 산업 부흥법
-정부 기업 노동자의 협의 하에 과잉생산 억제 및 노동자의 최저임금과 노동시간을 규정하여 안정된 고용과 임금 지급
농업조정법
-주요 농산물의 생산제한 농산물 가격 하락 방지 균형가격 회복해 농민 자금 원조를 통한 구제
공공사업 확대
-테네시강 유역개발, 도로, 항만, 등 일자리 창출 학교,공항등 문화사업을 정부에서 적극적인 추진
사회보장법 제정
-1935년 사회보장법 개정으로 인한 빈민에 대한 정부 보조 시작.
양로보험, 실업보험 등 적극 지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