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리플 코인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리플코인은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오랫동안 상위 암호 화폐로 유지 하였으며, 비채굴형 암호 화폐입니다.
리플코인의 정식 명칭은 XRP이나 암호 화폐 거래소에서는 계속 리플이라는 이름으로 통용 되고 있습니다.
리플코인의 배경
리플코인은 은행문제 특히 해외 송금 분야에 관련된 코인으로 리플은 대형 은행간의 비효율적인 송금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프로토콜 입니다.
리플은 리플사가 개발한 결제 시스템으로 XRP라고 불리우며 현재 국제 송금의 높은 수수료와 느린 속도를 해결 하고자 등장한 결제 시스템 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리플코인은 전세계 여러 은행들이 실시간으로 자금을 송금하기 위해 사용하는 중앙집중형 프로토콜 겸 암호 화폐 입니다. 다른 암호화폐는 탈 중앙화를 이용한 화폐라고 하는데 리플은 아에 반대 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또한 리플코인의 발행량은 리플사에서 원하면 무제한으로 찍어 낼 수 있다고 합니다.
- 리플코인은 해외 송금 분야에 관련 된 코인이다
- 해외 송금의 문제점들과 비싼 수수료 느린 속도 등을 해결 하려고 만든 코인이다.
- 다른 암호화폐들과 다르게 중앙집중형 코인이다.
해외 송금의 문제
해외 송금을 해본적 있으신 분들은 SWIFT를 아실텐데요 SWIFT는 국내 계좌 이체와 달리 해외 송금을 할 때 은행 간 결제 시스템 망이라고 합니다.
송금 은행 -> 중개 은행 -> 수취은행 등의 과정을 모두 거치다 보니 해외 송금이 느리거나 수수료를 많이 내게 되며, 번거로운 일들이 많습니다.
수수료도 한국은행에서 돈을 보낸 것과 다르게 최소 5000원 이상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 해외 송금을 하기 위해서는 SWIFT를 가장 많이 사용 하시는데, 은행간 망 시스템으로 느리며 수수료가 비싸고 절차가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리플코인의 해외송금
여기서 나오게된 코인이 리플 코인 이라고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리플사에서는 해외 송금이 너무 번거롭고 실시간으로 되지도 않으며, 수수료도 높다 라는 단점을 의문 삼아 만들어낸 코인으로 리플코인을 사용하여 해외 송금을 하게 된다면 수수료를 80%이상 싸게 송금을 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중개소를 거치지 않고 실시간으로 보낼 수 있다 라고 주장하면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 리플사에서는 불필요한 절차와 중개소 없이 바로 송금할 수 있으며 기존보다 수수료를 80%이상 속도도 실시간으로 보낼 수 있다고 주장 하고 있습니다.
리플코인의 가격
리플코인은 2018년 12월 13일 리플 운영사가 최대 발행량의 절반에 가까운 550억 XRP를 에스크로 락업 시켜서 물량 및 가치 조절하는데 나섰다 또한 SBI가 국제 송금을 실험하다는 트윗이 나오게 되면서 350원대 였던 리플코인은 저녁에 600원까지 폭등 하였으며, 12월 30일 까지 폭등이 이어져 2017년 12월30일에는 리플코인의 가격이 3000원을 돌파 했던 이력이 있습니다.
2018년1월 4일 에는 리플코인가격이 4500원을 돌파하면서 이더리움을 넘어서 시총 2위를 기록한 적도 있습니다.
2024년 1월 30일 오늘 기준으로 727원까지 내려와 있는 것으로 확인 됩니다.
- 2018년에 리플코인의 최고 가격은 4500원을 돌파한적이 있다
- 2024년 현재는 730원대로 확인 된다.
오늘은 리플 코인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해외 송금의 문제와 불편하점을 개선하기 위해 만들어진 코인이라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모두 안전한 투자와 부자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