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맥주 칼로리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맥주는 일상 생활 또는 사회생활에서 대부분 마실거라고 생각 됩니다.
소주는 안마시는 분들도 많지만, 맥주는 대부분 마신다고 생각 되어 오늘은 그 맥주에 대하여 조금 알아 보려고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에는 치맥이라는 문화까지 자리 잡을만큼 튀김류를 먹을 때 맥주를 많이 먹는데요.
조금 더 자세히 알고 마시면 좋지 않을까하여 포스팅을 하니 글을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맥주
맥주는 곡물로 만든 맥아를 발효 시켜서 이를 주 재료로 향신료인 홉을 첨가하여 맛을 낸 술입니다.
세계적으로 포도주와 함께 대중화된 주류 입니다.
대표적인 재료로는 밀, 귀리, 호밀, 메밀 맥류의 곡식과 맥아를 갈아 넣어 만들고 옥수수, 쌀 등 을 첨가하기도 합니다.
맥주는 농경이 시작되기 이전인 14000년 부터 인류가 수렵 생활을 할 때이미 존재했던 술로 이집트에서 최초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현대의 맥주와는 모습이 많이 다르게 죽과 같은 형태로 보리 빵을 발효 시켜 만든 술이라고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요즘에 나오는 맥주는 묽고 탄산이 많은 액체 상태로 과거에 비교를 한다면 당연히 최고의 맛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맥주 칼로리(카스, 테라, 켈리, 쌩맥)
맥주는 뱃살의 주범이라고 할 만큼 다이어트의 적이라고 하는데요.
맥주가 다이어트 적이라고 하는 이유는 아마 안주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맥주는 보통 치킨 튀김류 꼬치류와 많이들 드시는데요.
오늘은 맥주의 칼로리를 알아보는 것이 주요 내용이니 맥주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저희가 호프에서 많이들 먹는 카스, 테라, 켈리, 하이트 등 및 생맥주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자주 먹는 맥주 칼로리
- 생맥주 500CC = 230Kcal
- 카스(1병) = 230Kcal
- 테라(1병) = 230Kcal
- 켈리(1병) = 230Kcal
- 일반잔 1잔 = 77Kcal
- 쏘맥 1잔 = 122Kcal
- 소주 1병 = 330Kcal
가장많이 먹는 생맥주 500cc 부터 국산 브랜드 맥주 1병씩 알아 보았는데요.
일반잔으로는 77Kcal로 정도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쏘맥은 소주한잔에 45Kcal정도 되니, 120 Kcal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소주 1병 보다는 칼로리가 적은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맥주만 마시면 살이 찔까?
위에서는 칼로리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항상 한국인들의 칼로리 기준이 되는 흰쌀밥 1그릇에 300Kcal로 맥주 1병을 마시게 되면 2/3그릇의 밥을 먹은 것과 비슷한 칼로리 인데요.
하지만 밥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맥주에는 알콜로 인한 칼로리로 체내 축적이 쉽게 되지 않기 때문에 맥주만 드신다면 어느정도는 축적이 되겠지만 심각한 수준의 살이찌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알콜은 소화되는 과정에서 소변으로 배출이 되거나 이산화 탄소로 배출이 됩니다.
간에서는 알콜을 먼저 분해하는 기능이 있는데, <- 요것이살이 찌는 가장 큰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맥주를 섭취할 때 안주를 특히 같이 드신다면 살이 많이 찔 수 있습니다.
음식과 맥주를 같이 섭취하게 되면 간에서는 지방을 분해하는 기능이 있는데, 이기능을 잠시 미루고 알콜을 먼저 분해하는데 사용 되기 때문에 먹은 음식들이 지방으로 축적이 됩니다.
그러니 맥주를 드시더라고 적당한 량과 칼로리가 적은 안주나, 그냥 맥주를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맥주1병 및 생맥주 1병에는 200 KCal정도로 흰 쌀밥 한그릇 2/3정도를 포함 하고 있다.
- 알콜로 인한 칼로리로 살이 찌기는 어렵지만, 음식들 같이 드신다면 살이 찔 가능성이 높다.
- 음식과 술을 같이 드시면 간에서는 지방 분해보다 알콜 분해를 먼저하여 지방이 몸에 축적 된다.
맥주에 대하여 알아 보았는데 소주 보다는 조금 더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 되오나, 항상 많은양의 음주는 건강에 좋지 않으며, 같이 먹는 음식에 따라 살이 많이 찔 수 있으니 적당한 안주와 가끔씩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