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버번 위스키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옛날에는 엄청 고급 술이라고 하여 대중적이지는 않았지만, 요즘에는 위스키를 구매하여 집에서 드시는 분들도 있고 술집에서도 하이볼의 형태나 1잔당 파는 경우가 많아 졌습니다.
버번 위스키에 대해서는 옥수수를 주 원료로 만든다는 내용밖에 몰랐으나, 이 글을 쓰게 되면서 숙성 년도 버번 위스키의 기준 등 여러가지 내용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버번 위스키 몇종류도 숙성 년도 부분에 사진이 있으니 참고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스키도 알고 먹으면 좋으니 버번 위스키에 대하여 조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글을 확인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버번 위스키(Bourbon)의 유래
버번 위스키라는 말은 켄터키 버번 카운티라는 지명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이야기 입니다.
버번 카운티라는 지명은 프랑스에서 미국의 독립 전쟁을 도와줬을 당시에 프랑스의 부르봉(Bourbon) 왕조의 영어식 발음인 버번을 지명으로 붙여서 버번 카운티라는 지역이 생겨 났습니다.
그 버번 카운티에서 만든 위스키를 뉴올리언스까지 보내면서 오크통에 버번(Bourbon)이라는 표기로 보낸 것이 버번 카운티 지역에서 만든 위스키구나 하는 표시로 버번 위스키라고 부르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 버번(Bourbon)은 미국 독립전쟁을 도와준 프랑스 왕조의 이름 이였으며 그 지역의 이름을 고마워서 버번 카운티라고 지명을 정했다.
- 오크통에 버번(Bourbon)이라는 표기를 하여 뉴올리언스까지 보내면서 오크통의 표기를 보고 버번 위스키라고 말하는 것이 유래가 되었다.
버번 위스키의 기준
버번 위스키라고 부르고 표기할 수 있는 기준이 있는데, 메이커스 마크의 전 마스터인 디스틸러인 데니포터가 규정한 ABCDEFG라는 7가지 규정이 있다고 합니다.
7가지만 기억 해주시면 쉬울 것 같은데 그 7가지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버번위스키 기준 ABCDEFG 7가지
A(AMERICA) 미국
- 반듯이 미국에서 만들어야 버번 위스키라는 명칭을 쓰고 표기할 수 있다.
B(BARREL) 오크통
- 반드시 속을 태운 새 오크통으로만 숙성을 해야 합니다.(재활용한 오크통 사용 금지)
C(CORN) 옥수수
- 콘 즉 옥수수 인데 버번 위스키를 만들때에는 반드시 옥수수를 51%이상 주 재료로 들어가야지만 버번이라는 이름을 붙일 수 있습니다.
D(DISTILLATION PROOF) 증류 도수
- 반드시 80도 이하로 증류를 마쳐야 합니다.
- 증류 도수가 80도를 넘으면 곡물의 풍미가 사라지게 되어 80도 이하로 꼭 증류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E(ENTRY PROOF) 통입 도수
- 증류가 끝난뒤 숙성을 위해 오크통에 넣을 때는 알콜의 도수가 62.5도 이하로 떨어뜨린 뒤 넣어야 한다고 합니다.
F(FILL PROOF) 병입 도수
- 병에 넣을 때의 알코올 도수가 40도 이상이여야 합니다
G(GENUINE) 순수성
- 색을 위해 인위적인 첨가물을 넣으면 안된다.
켄터키가 버번 위스키로 유명한 이유
버번 위스키의 전체의 95%가 켄터키지역에서 만들어 진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메이커스 마크, 버팔로 트레이스, 와일드 터키, 짐빔 등 모두 켄터키지역에 증류소를 크게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이유는 아래 몇가지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 켄터키지역은 물이 다른지역보다 깨끗합니다.
- 켄터키지역은 옥수수가 너무 잘자라고 먹어도 처리하기가 너무 많아 옥수수로 술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 짐빔 메이커스 마크 등 모두 농사를 짓다가 옥수수가 너무 많이 남아 만들기 시작한게 옥수수를 이용한 위스키 증류였습니다.
버번 위스키의 숙성 년도
대부분의 버번 위스키를 만드는 공장이 켄터키에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켄터키 지방은 다른 곳 보다 4계절이 뚜렸하기 때문에 증발량이 년에 5%까지도 증발 될 수 있습니다.(그만큼 숙성이 빨리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래서 버번 위스키는 숙성년도가 법적으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스카치 위스키는 숙성기준이 최소 3년으로 법적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2년에서 4년까지 숙성
2년 이상 숙성한 버번 위스키는 Straight 라는 단어를 제품에 표기할 수 있습니다.
2년에서 4년까지는 Straight라는 표기 할 수 있으며 년도 표기를 하는 것이 의무 입니다.
예시 3년 숙성한 버번 위스키
*출처 주락이월드 14F채널
엔트리급 제품 4년이상 숙성(짐빔, 와일드터키)
메이커스 마크, 짐빔, 와일드터키 등 대부분 대형마트에서 버번 위스키를 보실 수 있는데요.
그런 제품들은 4년이상 숙성한 제품이며, 4년이상 숙성한 제품들은 숙성년도 표기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저희가 자주 먹는 제품들은 모두 4년~8년 미만으로 숙성 된 버번 위스키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Straight라는 표기만 있다고 합니다.
8년 숙성 고숙성 버번(와일드터키 8년)
버번 위스키는 8년이상을 고 숙성 위스키라고 부를 수 있어 8년 이상숙성한 제품들은 당당하게 병에 8년이라고 써있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와일드터키 8년이 있습니다.
오늘은 저도 좋아하는 버번 위스키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조금 자세히 알아본다고 알아 봤는데, 생각보다 재미있어서 놀랐습니다.
트레이더스에서 8년을 본 것 같은데 8년은 별거 아니라고 생각 했는데 버번 위스키의 기준에서는 고 숙성이라고 해서 놀랐습니다.
알고 마시면 더 맛있을 것 같습니다.
옥수수51%는 알았는데 그 외에 새로운 내용들을 알게 되어 나름 뿌듯하기도 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