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비트코인 반감기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반감기에 대해 요즘 및 옛날부터 이야기가 많았는데요. 그 반감기에 대해서만 한번 알아 볼 예정입니다 투자를 권하는 글이 아닌 비트코인을 투자를 하실 때 참고 정도만 하실 것을 권장 드리며, 반감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감기란
본래는 반감기란 방사능과 관련된 용어로 방사성 물질에서 전체 원자들이 절반으로 붕괴되는 데에 걸리는 시간 입니다.
반감기라는 단어를 방사능 업계와 다르게 일반 업계에서 사용을 하게 되면 어떤 물질과 어떤 양 업계마다 다르겠지만, 처음에 있었던 것이 절반으로 줄어들게 되는 시간 이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 반감기라는 단어는 본래 방사능과 관련된 용어로 방사성 물질에서 전체 원자들이 절반으로 붕괴되는데 걸리는 시간 으로 쓰여왔다.
- 다른 업계에서 사용하게 되면 반감기는 최초의 양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시간을 말한다.
비트코인 반감기란?
위에서 반감기의 뜻을 알려드렸듯이, 비트코인의 채굴양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주기를 뜻하게 됩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은 비트코인의 갯수가 절반으로 줄어든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 뜻은 전혀 틀린 뜻으로, 채굴의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것으로 확실히 알고 계셔야 합니다.
- 비트코인의 반감기는 비트코인의 채굴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주기를 뜻한다.
- 비트코인의 갯수가 줄어드는 것이 절대 아니다.
비트코인 반감기가 생긴 이유
비트코인을 처음 고안한 나카모토 사토시가 동일량 지속 채굴로 인한 인플레이션을 피하고자 채굴보상이 줄어들게 끔 설계했다고 업계에서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보상이 조금씩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비트코인의 반감기는 반절씩 급격하게 즐어드는 특징이 있는데요.
그 이유는 초기에 채굴을 시작한 사람들에게 많은 리워드를 주기 위해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최초 비트코인을 믿고 채굴을 해왔던 사람들에게 많은 양의 비트코인을 보장해주고 싶었다는 것 입니다.
- 비트코인 반감기는 지속적으로 동일량이 채굴 될 경우 비트코인의 인플레이션이 생길까봐 채굴 보상이 줄어들게 끔 만들어 졌다.
- 보상이 서서히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한번에 절반씩 줄어드는 특징이 있다.
- 최초 비트코인을 믿고 채굴했던 사람들에게 많은 양의 비트코인을 보장해 주고 싶어 특정 주기로 한번에 절반씩 줄어드는 특징을 의도적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비트코인 반감기의 주기
비트코인의 반감기는 비트코인의 블록이 21만개가 쌓일때마다 발생 하며 지금까지의 반감기를 확인 해보았을 때 4년에 한번 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시기를 알아보겠습니다.
표로 정리 하였으며, 보시면은 비트코인 출시 이후 첫번째부터 세번째 까지 반감기가 정확히 4년은 아니지만, 얼추 년도로는 4년으로 확인 됩니다.
비트코인의 반감기 이후의 비트코인의 가격
비트코인의 반감기 마다 가격이 급변하였습니다.
당연히 채굴 보상이 절반씩이나 줄어드니 채굴하기가 더 어려워지고 채굴을 하기 위한 PC와 전기세 등 가격이 기존 보다 더 많이 들어 가격이 지속적으로 올라 왔으나, 4년마다 가격의 상승 폭이 너무 커 4년에 한번 반감기가 올 때마다 높은 폭으로 상승 하고 투자자들이 기대를 가지고 많이 투자를 한 것으로 확인 됩니다.
- 2012년 12달러
- 2016년 648달러
- 2020년 8572달러
- 2024년 ????? 달러
로 2024년 곧 오게될 반감기에 대한 기대감이 모든 투자자들이 기대하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비트코인 반감기의 뜻과 왜 반감기가 있는 것인지 알아 보았으며, 반감기의 기대감 등을 알아 보았습니다.
자료 조사를 하다 보니 비트코인 가상화폐는 엉터리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체계적으로 만들어진 가상화폐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 입니다.
모두들 좋은 일이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tar5blog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