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엔진오일에 관하여 조금 알아 보려고 합니다.
엔진오일은 자동차 경정비중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요.
말대로 엔진 엔진은 자동차의 심장과 같은 역활을 하는데 그 엔진이 정상적으로 부드럽게 작동할 수 있게 꼭 필요한 것이 엔진 오일이라고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엔진오일에 대하여 조금 더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엔진오일의 교체 시기
엔진오일의 교체 시기는 운전습관 거리 운행 시간 장거리 단거리 등 여러가지 조건에 의해 조금씩 바뀌는데요.
- 운전을 안전하고 기준 속도를 잘 지키며 운전을 한다면 15000km에 1회 또는 1년중 1회 교체.
- 가혹조건으로 과속 및 장거리 운행을 하며 매일 운전하는 km수가 많다면 7000km 중 1회 또는 6개월에 1회 교체.
- 자신이 봤을때 애매하다고 하면 10000km 정도 마다 교체 필요.
*가혹조건은 감속과 가속이 빈번하고 도심을 위주로 브레이크를 많이 밟거나 하는 운전을 위주로 말씀 드립니다.
보통 1만 km 정도에 교체 하시는 것을 권장 합니다.
또한 운전을 잘 하지 않는 분들도 1년에 1회는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엔진오일이 부족 시 증상들
엔진오일은 위에서 말했듯이 엔진을 원활히 작동할 수 있다록 도움을 주는 윤활유인데, 엔진오일이 부족하게 된다면 엔진이 고장나기 시작 합니다.
제일 먼저 엔진오일 센서등이 불이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 차량 진동이 심해지며 핸들 떨림 발생.
- 차량 소음도 심해질 수 있음
- 엔진에 고열이 발생하여 냉각수 온도가 상승 되어 엔진 내 피스톤이 녹아서 붙어서 엔진을 통채로 교환 하는 상황 까지 발생.
- 매연 배출량이 증가 됨
- 엔진 오일의 점도 저하로 엔진오일 누유 및 자체 연소 현상 발생
- 연비 감소
엔진오일이 많을 시 증상
반면에 엔진오일이 너무 많아도 문제 입니다.
항상 적당량을 넣어야 합니다.
- RPM은 올라가도 출력이 감소 하여 속도가 평소 보다 낮아짐
- 엔진오일이 실린더 안으로 역류하여 탄 냄새 발생
- 엔진 열이 평소보다 더 발생 하여 화재 위험 발생.
엔진오일 자가 진단 방법
엔진 오일 체크 하는 부분이 어디인지 당연히 아실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글을 써 보겠습니다.
- 보닛을 열어 엔진오일 고리 (노란색 고리)를 뽑아 천으로 세척
- 닦은 뒤 다시 끝까지 넣어 게이지 확인 L(LOW} ,F(FULL) 어느쪽에 있는 지 확인
- L에 있을 경우는 엔진오일이 부족한 경우이니 추가 보충 필요.
- L과 F 사이 F에 가깝도록 F 쪽에 80% 가까우면 가장 좋습니다.
- 색도 노란빛은 거의 새거이며 갈색 정도는 조금 더 사용해도 되나 탁하고 검은빛이 많이 돌 경우 교체를 권장 하니 참고 해주세요.
오늘은 엔진오일의 역활과 많거나 부족할 시 어떤 현상이 발생되는지를 알아 보았습니다.
저는 그냥 마음 편하게 6개월에 한번씩 교체를 하거나 KM수를 기록하여 1만 KM이내에 교체를 하니 다들 제 때 교체하여 큰 문제가 안 생기셨으면 좋겠습니다.
star5blog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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