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체 주기 및 브레이크 패드가 어떤식으로 작동하는지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자동차 경정비 중 엔진 오일, 브레이크 패드, 워셔액, 밋션 오일 등 엔진 오일 이 외 가장 자주 교체하는 것이 브레이크 패드 일텐데요 브레이크 패드의 권장하는 교체 주기와 작동 원리에 대해 Psotiong해보겠습니다.
브레이크 패드의 원리 와 역활
차량을 정지할 때 최종적으로 멈추게 하는 것은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로 구분 되는데요.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게 된다면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가 맞물리면서 마찰이 생기고 자동차가 멈추게 됩니다.
대신 브레이크 패드는 브레이크를 밟을때 마다 계속되는 마찰로 인해 조금씩 소모 된다고 합니다.
- 차를 정지 할 때 사용하는 부분은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 이다
- 브레이크를 밟으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맞물려서 마찰력으로 차를 정지 시킨다.
- 브레이크패드는 디스크와 지속적으로 맞물리니 자동차가 멈출 때마다 미세하게 마모 되어 나중에는 교체를 해야 한다.
*사진 네이버 지식백과 참조
브레이크 패드 점검 및 확인 방법 및 교체 주기
- 브레이크 패드 교체 주기는 운전 하는 스타일 마다 기간이 다를 수 있다.
- 브레이크 패드 교체 주기는 보통 km로는 4만 km이내 교체를 권장 한다.
- 부품적인 교체 주기는 브레이크 패드가 3mm이하로 남았을 경우 (눈으로 봐도 마모가 심하고 패드와 디스크가 붙어있는경우)에 교체를 권장한다.
- 확인 이 어렵다면 엔진오일 교체 시 카센터에 항상 물어 본다.
브레이크 패드의 교체 주기는 운전하는 스타일에 따라 급 브레이크를 많이 밟는 다거나, 과속을 많이 한다고 하시거나 스타일에 따라 다릅니다.
그래서 패드는 보통은 4만km 안에 교체를 권장하며, 브레이크 패드를 관찰하여 패드가 3mm 미만으로 남게되면 교체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정확히 3mm남았다고 확인을 잘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일반인 입장에서는 확인 하기가 조금 어렵고 이게 맞나? 싶을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최대한 확인 해보시고 판단이 서지 않을 경우 브레이크를 밟을 때 마다 소리가 난다던가, 4만 km이상을 타셨는지 기록을 하시고 엔진오일 교체를 보통 7000~1만 km 정도에 교체 하니 전문가에게 확인을 해달라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보는게 어려워서 엔진오일을 교체 할 때 마다 브레이크 패드 마모 확이 좀 해달라고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확인 방법
*사진 네이버 지식 백과 참조
오늘은 자동차를 끌고 다니시는 분들은 다들 공감 하실만한 브레이크 패드에 대하여 알아 보았는데요.
브레이크는 생명과 직결 되어 있으니 꼭 주기적으로 확인 해주시고, 안전 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star5blog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