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담배에 관해 알아 보려고 합니다.
오늘 메인 주제인 궐련형 전자담배와 일반 연초에 대해 비교를 해보려고 하는데, 알아보기 위해서는 일반 연초와 궐련형 전자담배(아이코스)등에 대하여도 알아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연초는 다들 어렸을때부터 아시겠지만 니코틴, 타르, 일산화탄소 이외에도 4000가지 안좋은 성분들이 있다고 아실 겁니다.
물론 두가지 다 비흡연자분들에 비해 몸에 안 좋지만, 그나마 덜 해롭다고 하는 궐련형 전자담배를 알아보려고 하며 실제로도 덜 해로운지에 대하여 포스팅 하였으니, 글을 참고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초담배(기준)
연초 담배는 6.5초마다 연초 담배 때문에 목숨을 잃는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건강에 안 좋은데요.
대표 적인 성분으로는 일산화탄소, 니코틴, 타르가 있으며 그 외에도 4000가지의 몸에 해로운 성분들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3가지 대표 성분에 대하여 우리 몸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니코틴(Nicotine)
- 니코틴은 원래 가지과 식물에서 발견되는 알칼로이드 물질입니다.
- 니코틴은 곤충에 강력한 신경독성을 발휘하여 살충기능으로 작용 할 수 있고 옛날에는 살충제로도 널리 사용 되었습니다.
- 미국 심장협회에 따르면 니코틴 중독은 역사상 가장 끊기 힘든 중독 중의 하나 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 니코틴의 중독 효과는 헤로인이나 코카인 같은 약물 중독을 결정하는 특성과 유사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타르(tar)
- 타르는 소나무의 뿌리나 나무에서 분해 증류에 의해 주로 만들어지는 변형된 수지로 끈끈한 검은색 액체 입니다.
- 타르는 목조 선박을 부패로 부터 보호 하는데 주로 사용 되었습니다.
- 타르는 흡연자의 치아를 노랗게 물들이고, 200종이상의 화합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폐암을 일으키는 발암 물질이다.
일산화 탄소(CO)
- 일산화탄소는 탄소와 산소로 구성된 화합물 입니다.
- 석탄이나 석유를 다량 연소시키는 공업지대의 대기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산소보다 헤모글로빈과의 친화력이 200배 정도 좋기 때문에 소량 흡입시에도 호흡 대사를 방해 하여 생명 유지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산소결핍, 두통, 현기증, 가슴 두근거림, 구토, 맥박증가 등 몸에 해롭습니다.
4000가지를 제외하고도 3가지 대표 성분만 보아도 굉장히 좋지 않은게 느껴지실 겁니다.
연초는 다들 아시겠지만 이정도만 알아도 아 피면 몸에 굉장히 안좋겠구나 라고 인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연초를 알아 보았으니 연초와 비교를 할 전자 담배들도 알아 보겠습니다.
궐련형 전자담배와 연초의 유해성분 비교
궐련형 전자담배를 많이들 사용하시는데 대표적인 브랜드들과 연초와 비교한 내용이 있어 가지고 와 봤습니다.
네이버에 궐련형 전자담배 성분을 검색하시면 무료로 볼 수 있으시니 참고 해주세요.
1.궐련형 전자담배와 일반 담배의 니코틴 타르 함유량 비교
아래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일반담배는 0.01~0.07로 니코틴이 표기가 되어 있는데, 궐련형 전자 담배인 아이코스 릴 글로 순으로 낮은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 니코틴은 일반 연초 보다 궐련형 담배가 낮은 것으로 확인 된다.
문제는 타르 인데 타르의 경우는 일단 연초보다 글로를 제외하면 높게 나오게 되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이부분은 사진으로 보시는게 더 이해가 빠르실 것 같습니다.
- 타르는 글로를 제외 하면 다른 궐련형 전자담배가 높다.
2 결과
궐련형 전자담배와의 유해 성분 분석 결과
- 니코틴 함유량이 낮기는 하지만 일부 궐련형 전자담배는 비슷한 수준도 있다.
- WHO등 외국 연구 자료를 종합적으로 고려 하였을 때 일반 담배 보다 매우 덜 유해하다라는 근거는 없다.
- 궐련형 전자담배에도 벤조피렌 벤젠 등 인체 발암 물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담배의 유해성은 흡연 습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유해성분만으로 제품간의 유해성을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라는게 결론인 것 같습니다.
해당 포스팅에 사용된 자료는 2018년 6월 7일에 발표된 식품의약품 안전처의 PPT를참고 하여 만들었습니다.
출처 식품의약품 안전처.
오늘은 권렬형 전자담배와 연초에 대하여 알아 보았는데, 식품의약품 안전처의 연구 결과로는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 피워보신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냄새가 안나서 좋다. 피고나서 숨이 안찬다 라는 말들을 많이 들어 봤습니다.
확실히 연초에 비해 냄새는 줄어든 것으로 생각 되나, 가열하여 태우게 되어 어쩔 수 없이 비슷한 성분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다들 금연하셔서 건강을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하여 알아 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