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제로콜라에 대하여 알아 보려고 합니다.
제로콜라는 다이어트를 하시는 현대인들에게는 필수인데요.
원래 콜라에는 엄청난 설탕과 칼로리가 매우 높았는데, 제로 콜라라는 대체 품이 나오고 나서 체중 관리와 건강 관리를 하면서 콜라를 마실 수 있는 세상이 왔습니다.
또 제로라고 붙어있는 제품들은 진짜로 0Kcal가 맞을까요?
그 제로콜라에 대하여 굿닥터님의 영상을 기반으로 포스팅 하였으니 원본 영상은 하기 Link를 참고 해주세요.
제로콜라의 성분
제로콜라의 성분은 정제수와, 이산화탄소, 수크랄로스, 아세설팜칼륨, 구연산삼 나트륨, 인산, 카페인, 천연향료, 카라멜 색소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겠지요.
먼저 정제수와 이산화탄소는 다들 생각하셨겠지만 탄산수라고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정제수와 이산화탄소는 탄산수이다.
수크랄로스, 아세설팜칼륨(감미료)
원래 콜라는 설탕이 어마무시하게 들어가게 되는데 이러한 성분 즉 수크랄로스, 아세설팜칼륨들 덕분에 설탕과 비슷한 단 맛을 내면서 칼로리는 거의 없는 콜라를 만들 수 있게 된 겁니다.
- 감미료 성분들로 설탕 대신 단 맛을 내는 성분들 입니다.
- 완전히 0 Kcal는 아니며, 100ml당 0.24 Kcal로 제로로 표시 할 수 있습니다.
- 혈당이나 체지방에 아에 영향이 없는 수준 입니다.
*제로 칼로리라고 표시 할 수 있는 기준은 100ml당 4Kcal로 미만 음료들은 제로라고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수크랄로스의 부작용
제로콜라의 부작용이라고 하면 다른 성분들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질 않지만, 수크랄로스 성분에 대한 의견이 많습니다.
소화불량, 설사, 복통, 피부염증, 발진, 두드러기, 알레르기, 호흡곤란 등 많은 부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는 큰 영향을 끼치는 경우는 없다고 하며 과학적으로도 증명된 부분이 없다고 합니다.
공식적인 식약업체인 미국 FDA나 유럽식품안전청 같은 기관에서는 인정되지 않은 주장들 입니다.
그나마 인정이 조금 되는 부분의 부작용이라고 하면, 소화불량, 설사, 복통 정도 이며, 염증에 관한 내용은 증명된게 없다고 합니다.
설사 복통 소화불량 증상은 모든 제로 감미료에서 발견되는 현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현상 조차도 일인 권장량을 넘지 않게 드시면 문제가 없는 수준이라고 하니 제로 음료를 드셔도 큰 문제는 없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일일 권장량은 제로콜라 3L를 초과해서 드시게 되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구연산삼나트륨, 인산(산도조절제)
두 가지 성분은 산도조절제로 방부제 역활을 하는 성분 입니다.
방부제라고 하면 거부감이 조금 있으실텐데요. 제로 콜라에 포함된 성분으로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조차 없을 만큼 미세한 수준이 들어 있어 따로 신경은 안쓰셔도 됩니다.
인산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는 성분을 가지고 있어 칼슘 성분이 있는 음식과 같이 섭취하게 되면 칼슘의 흡수가 원활히 되지 않습니다.
산도조절제로 두 성분은 치아를 부식시키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로콜라를 드시고 빠른시간 내에 양치를 하실 것을 권장 드립니다.
카페인
제로콜라에 들어 있는 카페인은 100ml당 9.7ml 입니다.
성인기준 카페인 1일 권장량이 최대 400mg이니 제로콜라 기준으로 하루에 4.1L를 초과하여 드셔야지만 겨우 넘길 수 있는 수준입니다.
다른 음식과 간식에도 카페인이 들어 있으니 제로콜라 큰걸로 두 병을 초과해서 드셔야지만 일일 권장량을 넘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4L씩 드시는 분으 극히 드물 것이라 생각 하면 건강적으로는 이상이 없을 것 같습니다.
천연향료
우리나라에서는 관련식품규정이 너무 까다로워 천연향료로 인한 문제는 없다고 생각 하시면 되겠습니다.
카라멜색소(가장 큰 단점)
제로콜라의 꽃이라고 불리우는 카라멜색소인데 콜라의 검은색을 내주는 성분이 바로 카라멜색소 입니다.
카라멜색소는 단백질이나 지방이랑 당이 포함된 성분을 고온에서 끓여서 만든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로인해 120도 이상에서 가열 될 경우에는 단백질 지방 당 이 뭉쳐 최종당화산물이라는 것으로 변하게 되는데, 몸의 세포를 산화시키는 독소로 작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당 독소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제로콜라에는 콜라보다는 아니지만 많은 양의 최종당화산물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 카라멜색소는 단백질이나 지방 당이 포함된 성분을 고온에서 끓여 만든다.
- 120도가 넘는 온도에서 끓이게 되면 성분들이 뭉쳐서 최종 당화산물이라는 것으로 변하게 된다.
- 최종당화산물은 우리 몸의 세포를 산화 시키는 독소로 작용하여 염증 수치도 높아질 수 있고 세포의 노화를 빨리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제로콜라의 대한 결론
- 칼로리가 없다 살이 안찐다
- 혈당도 올라가지 않는다.
- 하루에 1.5L 두병까지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 치아 부식도 양치로 해결할 수 있다.
- 최종당화산물로 인한 노화는 단점으로 생각 된다. 여러가지 건강에 좋지는 않은 것 같다.
- 적당히 먹으면 크게 문제될 건 없는 것 같다.
오늘은 제로콜라에 대한 내용을 알아 보았는데요. 당연히 일반 콜라를 드시고 다른 음료를 드시는 것 보다는 건강에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제로라고 해도 적당히 드시는 것을 권장 드리고 싶습니다. 제로콜라 대신에 탄산수를 드시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라고 하고 싶지만 사람만다 취향이 다르니 드시더라도 권장량을 넘기지 않게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star5blog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