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주정차 위반 과태료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말그대로 차를 주차해 놓고 자리를 비웠을때 해당 구역이 주차를 하면 안되는 도로나 횡단보도, 교차로, 건널목 등에 차를 주차를 하였을때 교통소통을 방해 하게 되면 받는 조치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 보시겠습니다.
주정차의 뜻 과 주정차 단속의 목적 및 벌금
주정차 단속의 목적
- 교통소통을 원할하게 하며 법질서 및 주차질서의 확립과 보행자의 안전을 도모하고 도로에서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함 입니다.
주차(도로교통법 제2조 22)
- 차가 승객을 기다리거나 화물을 싣거나 고장 그밖의 사유로 인하여 계속하여 정지하거나 또는 그차의 운전자가 그차로부터 떠나서 즉시 운전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정차(도로교통법 제2조 33)
- 차가 5분을 초과하지 아니하고 정지하는 것으로서 주차이외의 정지 상태를 말합니다.
과태료 기준
만약에 걸리 셨다면 자진 납부를 하시어 20% 감경 받은 금액을 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내지 않고 기간이 지난다면 가산 금액까지 발생하여 원래 낼 금액보다 2배 이상을 내야 하니 미리 납부 하시는게 무조건 좋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불법 주정차 단속 위치
1.교차로. 횡단보도 .건널목이나 보도와 차도가 구분된 도로의 보도
2. 교차로의 가장자리 또는 교차로의 모퉁이로 부터 5미터 이내 인 곳
3. 안전지대가 설치된 도로 10미터 이내 인 곳
4. 버스 여객 자동차의 정류 표시를 하는 기둥이나 판 선 으로부터 10미터 이내인 곳(버스 여객 자동차는 운행시간 중 승객을 태우는 것은 당연히 가능)
5. 건널목 가장자리 및 횡단보도로 부터 10미터 이내인 곳
6. 지방경찰청이 도로에서의 위험을 방지하고 원활한 소통을 위해 확보가 필요하다고 지정된 곳
불법 주차 단속(주차 금지 구간)
1. 터널 안 및 다리 위
2. 화재경보기로부터 3미터 이내 인 곳
3. 소방용 기계 및 방화 물통 소화전 5미터 이내인 곳
주차 위반 단속 사례
주정차 위반 과태료 부과 및 절차
직접 받은 과태료 고지서 납부 방법
제가 직접 받은 과태료 고지서를 참고로 올려보겠습니다.
어느 단속에 의하여 주정차위반이 찍히게 되었는지 나오게 되며, 가상계좌 및 전자납부 번호가 주어지게 됩니다.
납부하실 방법을 선택하시고 입금 하시면 되는데 기간 내에 과태료를 내셔야지 그나마 싸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모두들 불법 주차를 되도록이면 안하시고 과태료 내는 일도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