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대 보험 설명 및 세율
1. 국민연금
국민연금은 노후에 대비하여 돈을 모아둘 수 있는 보험입니다. 일할 때 일부 급여를 내어 모아두면 은퇴할 때 연금을 받을 수 있어요.
(국인연금 보험료는 매 달 월급여에 9%이며, 사업자와 근로자가 50%로 부담하여 4.5%씩 부담합니다)
2. 건강보험
건강보험은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거나 약을 받을 때 도움을 주는 보험입니다. 건강보험에 가입하면 의료비를 일부 지원받을 수 있어요.
(건강보험료는 개인의 소득에 비례하여 계산됩니다. 근로자의 경우 근로 소득을 기준으로, 자영업자나 프리랜서의 경우 사업소득을 기준으로 보험료가 계산됩니다.
소득이 높을수록 더 많은 보험료를 납부해야 하며 2023년 기준 월급여에 7.09%입니다.)
3. 고용보험
고용보험은 일자리와 관련된 보험입니다. 일을 하다가 문제가 생기면 일시적으로 돈을 받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일을 잃었을 때 일정 기간 동안 생활비를 지원해줍니다.
(고용보험은 퇴직 시에도 일정기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으며, 보험료와 실업급여는 하기 Image 확인 해주세요~)
4. 산재보험
산재보험은 일하는 도중에 상해나 질병으로 인해 다친 경우에 도움을 주는 보험입니다. 이 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면 사고로 인한 치료비나 장해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어요.
( 업종별로 %가 다르지만 제조업은 평균 0.75~2.5% 이며, 건설업은 3.7%, 운수창고업은 0.9~1.9% 입니다.)
이렇게 4대 보험은 국민들의 노후, 건강, 일자리, 안전을 지켜주는 중요한 보험들이며, 추후에 개별적으로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